메뉴보기


검색

도서관 웹진

Vol.15 사서가 들려주는 도서관 이야기

2021-04-15 조회 52
작성자
소*희
이메일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아산의학도서관을 기대하며
- 형세우 과장 -

미국 최대의 도시, 절대 잠들지 않는 도시 “New York”
뉴욕시민들은 도서관을 통하여 뉴욕의 발전을 이루고자 하였다.
“New York Library”의 사명은 시민에게 평생 학습의 영감을 주고 공동체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세 가지 훌륭한 자원(직원, 자료, 물리적 및 디지털 공간)에 의존하여 모든 뉴욕 시민들에게 학습과 성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 중에서 물리적 및 디지털 공간에 초점을 맞춰보고자 한다.
 

New York Public Library - Panorama 21112004_ Author: Didier B Sam67fr
 
국내 도서관의 발전계획이 본격적인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2006년에 개정된 「도서관법」에 의해서였다. 이에 근거하여 문화체육관광부는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14-2018」을 시행하였다. 개정된 2016년「공공도서관건립·운영 매뉴얼」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건립과 공간 계획의 권장 지침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권장 운영매뉴얼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도서관을 ‘연령·성별·국적·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정보 접근의 기회를 확대하고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보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정보사회의 구심점’으로 정의한다.

공간계획 지침은 다양한 이용자를 고려한 수평적, 수직적 개방감이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고 일반자료공간, 어린이자료공간, 멀티미디어공간 등을 하나의 통합공간으로 구성할 것을 구체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학습만을 위한 학습실을 지양하고, 자료이용부문의 일부 영역으로 계획하여 개인 학습 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권장한다.

이용자의 점유 및 이용공간이라는 개념이 추가되어 주 출입층 로비 공간의 역할을 ‘기능적 장소에서 벗어나 도서관 전체가 지향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할 것’으로 개정되었다. 더불어 북카페의 식음 행위 등의 다양한 독서 행태를 고려한 공간 이용을 허용하여 ‘제3의 공간’으로 도서관 이용자의 자유로운 지식 공유 활동과 커뮤니티 거점 공간의 조성을 지향한다.

최근 도서관의 공간 변화를 살펴보면 도서관 자체가 “거실(Living Room)” 과도 같은 기능을 추구하며 로비 공간은 출입과 통제의 역할에서 연결되는 매개공간으로 역할이 확장되었고 일부 도서관에서도 로비 공간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북카페의 이용과 식음 행위, 각종 지역 행사 등이 이용자들에게 허용되며, 최근에는 이러한 이용 행태를 지원하는 “리딩테크” 가 설치되는 것이 보인다.
자료 이용 부문은 바닥의 단차 혹은 가구의 배치로 공간을 구획하고 개방된 한 공간으로 자료영역을 조성하며, 자료 영역이 2개의 층으로 구성된 경우 자료 영역 내 내부계단으로 두 층이 연결되어 있다.

‘도서관은 미래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사회, 문화, 교육, 경제 발전의 기회로 가는 관문으로서, 사용자 중심의 사회적 역량 강화를 실천해야 한다고 2018년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의 연례보고서는 제시한다. 아산의학도서관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 맞추어 정보제공의 기능과 서로 소통하며 편안하게 독서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하여 매일 방문하고 싶은 도서관으로 이용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날을 기대해 본다.

댓글  0 * 최대 한글 33자, 영문 100자까지 입력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