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검색

도서관 웹진

Vol.11_연구지원 서비스 Zoom In_이용교육 편

2020-03-24 조회 64
작성자
소*희
이메일
1] 연구의 길라잡이...이용교육 편
 
아산의학도서관은 연구자의 학술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학도서관 연구지원서비스의 목표는 연구자에게 "문헌검색, 원문입수, 논문작성지원, 연구업적분석"을 통합한 1:1 맞춤지원이며, 이용교육을 통하여 활성화하는 것이다.[그림 1]
 
[그림 1] 아산의학도서관 연구지원서비스 프로세스
 
연구자가 연구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논문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술 정보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의학도서관에서는 이용교육을 통하여 이를 지원하고 있다.
2019년도 이용교육 계획은 다음과 같으며, 이는 2018년도 정기이용교육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의학도서관 이용교육은 정기, 수시 및 상담교육으로 진행된다. 정기교육은 과목별로 정해진 일정에 의해 진행되며, 수시 및 상담교육은 신청자와 과목, 형식을 조정하여 결정한다. 의학도서관 교육장의 물리적 제한으로 정기교육은 12인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과별로 많은 인원이 신청할 경우 교육장은 신청자가 선정해야 한다.
2018년도에 시행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그림 3]를 기초로 하여, 올해에는 꾸준한 참석인원과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PubMed, Endnote를 기본으로 하고, 특화된 연구에 필요한 세 가지 과목을 신설하였다. 신설 교육과목은 체계적 논문고찰에 필수적인 Cochrane, 간호학 분야의 특화 정보원인 Cinahl, 의과대학 학부생 맞춤형교육이다.
이용교육에 관한 모든 내용은 “교육포털사이트”[그림 2]에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다. 교육포털에는 교육 안내는 물론 각 과목에 대한 교육자료 및 동영상이 제작되어 있으므로 항시 참고할 수 있다.

1. 정기교육
  - 횟수: 월 6회 시행(8월, 12월 제외)
  - 공지 및 신청: Asannet 및 도서관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지(교육시행 7일 전 공지됨) 후 신청가능청
    * 교육포털사이트 [정기교육 연간 스케줄]에 상시 공지 (스케줄은 변경될 수 있음)
  - 과목: PubMed, Endnote(월2회), 체계적논문고찰 검색법(SR)(월1회), Embase, 인용정보(WoS, JCR)(연2회)
   * 2019년 신설과목 (연 2회): Cochrane, Cinahl, 학부생 그룹교육 (의학연구과제수행 본3,4학년 대상)
  - 장소: 의학도서관 단체학습실1
2. 수시교육: 2인 이상의 그룹별, 과별 교육(60분 내)
3. 상담교육: 1인 대상의 간략한 궁금사항 맞춤 상담(15분 내)
4. 교육동영상
  - 시간적, 물리적 제한을 해소하기 위하여 의학도서관에서 자체 제작한 동영상이며, 교육포털사이트 또는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하단에 배치되어 있음.
   * 2019년 제작 교육동영상: Cochrane, Cinahl, 도서관안내, 국내DB, 멀티미디어, S2Journal
 
[그림 2] 아산의학도서관 교육포털사이트 (https://amldev.amc.seoul.kr/eduvod/eduvod.asp)
 
정기이용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육 참석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개인정보는 직군만을 기입하게 하였으며, 교육 후 즉시 설문을 진행하였다. 정확한 통계 방법을 활용하지 않아 bias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음을 밝혀둔다. 그럼에도 설문을 진행한 이유는, 연구자들의 교육에 대한 이해도, 만족도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그림 3] 2018년도 정기이용교육 만족도 설문
 
정기이용교육은 2018년에 총 60회(월 6회) 시행하였다. [그림 3]과 같이 279명이 참석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36명이 응답하였다. 직군으로 보면 임상강사, 전공의, 교수를 포함한 의사직이 141명으로 가장 많이 설문에 응해주었다. 간호직도 많은 응답을 해준 것으로 나타났다.
과목별로 환산점수 결과를 살펴보면 신설과목인 Embase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인용정보, 체계적 고찰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가 가장 많은 Pubmed, Endnote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으나 크게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 글 : 신의수 과장

댓글  0 * 최대 한글 33자, 영문 100자까지 입력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