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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1_2018년 의학도서관 만족도 조사 결과

2020-03-24 조회 93
작성자
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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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0월 4일(목)부터 10월 29일(월)까지 이용자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했으며, 총 360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설문참여는 의사직이 46%로 가장 높았고, 이어 간호직(26%)과 보건직(10%), 학생(6%)과 연구직(6%)이 그 뒤를 이었다. 도서관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한다"는 의견이 88%를 차지했다.
설문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에서 나온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질문에 대하여 개선안과 답변을 정리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였다.

* 글 : 소일희 과장
 
2018년 설문조사 결과 Q&A

2018년 10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신 내용을 답변과 함께 알려 드립니다.
여러분의 귀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이용자 여러분들의 쓴소리 단소리에 귀 기울이는 의학도서관이 되겠습니다.
 
출입 및 대출
Q. 신착도서의 대출 기간이 너무 짧아요.
A. 신착도서의 경우 다른 도서에 비해 예약 대기자가 많이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책을 읽을 기회를 드리기 위해 대출
기간을 1주일로 지정하였습니다. 예약 대기자가 없는 책은 갱신하시면 1주일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또는 전화로 갱신가능)


Q. 일요일 개관 혹은 개관시간 연장은 안 되나요? 정보검색실이나 열람실만이라도 오픈했으면 좋겠어요.
A. 도서관 개관 시간은 평일 8:30~21:00(1층은 24:00까지), 토요일 8:30~17:30분까지이며, 일요일 휴관의 경우 운영인력
및 주말 이용현황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정책적으로 결정된 사항이므로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 설
Q. 열람실 공기가 탁하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것 같아요.
A. 열람실 바닥의 카펫 청소 횟수를 연 2회에서 연 6회로 늘렸으며 환기를 자주하여 쾌적한 환경 유지에 힘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도서관 내에서 음료는 먹을 수 있도록 허용해 주세요
A. 음료 규제는 최적의 학습 환경 제공과 도서관의 물리적인 환경(PC, 카펫 등)의 청결 유지를 위함입니다. 잠글 수 있는 용기
(ex, 생수병, 텀블러)는 가능하지만, 드실 때 주위 이용자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정보검색실 PC가 노후되었고, 자리가 부족해요.
A. 정보검색실 PC의 경우 자리가 부족한 경우가 있지만 특정 시간대의 일시적인 상황이며, 이에 대해 계속 관찰하고 있습니다.
PC교체는 매년 관련 부서에 요청하고 있으며 차츰 교체할 예정입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하여 PC 클리닝 및 주변 환경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Q. 검색용 PC에 암호가 있어 불편해요.
A. PC 암호 설정은 병원 정책에 따른 것입니다. 정보보안을 위해 이용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서비스
Q. 최근 논문 투고 관련 서비스를 받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것 같아요.
A. 논문작성지원서비스는 상시 신청량이 많은 서비스로 신청 순서대로 처리되며 업무일 기준 5일 이내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간혹 신청량이 폭증하여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 홈페이지에 공지하며 접수 시 안내문자로 미리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논문작성지원서비스는 담당 사서의 세밀한 검토가 필요한 서비스로 처리 완료까지 일정 소요시간이 필요한 점 양해 부탁
드리며, 서비스 신청 시 투고일정을 확인하여 여유있게 신청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자 료
Q. 아직 발간되지 않은 논문(e-pub)도 볼 수 있으면 더 좋겠어요.
A. 학술지의 신규 구독 여부는 의학도서관 운영위원회에서 적절성,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결정합니다.
미구독 자료는 의학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원문제공서비스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Q. 다양한 교양서적이 더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오래된 책은 신간으로 바꾸고 고전이나 인문도서 등을 추가했으면 합니다.
A. 2018년부터 일반도서 구입예산을 증액하였고 구입주기를 2개월에서 매월 구입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새로 도착한 책 목록은
월 1회 공지됩니다. 오래된 고전은 신간으로 바꿀 수 있도록 의견 수렴하겠습니다. 그 외 도서관에 소장가치가 있다고 생각되
도서는 희망도서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Q. 다른 도서관에 비해서 전자도서관 책이 많지 않아요.
A. 현재 출판되는 전자책과 기관 구매가 가능한 전자책의 종류가 많지 않으며, 이용자들이 희망도서 신청 시 전자책 보다는
프린트 도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전자책 구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지속적으로 전자책의 확충에 힘쓰겠
습니다.


Q. 희망도서 전공책이 반려되는 경우가 많고, 구입되더라도 시일이 너무 오래 걸려요.
A. 전공도서의 경우, 두 달 주기로 개최되는 도서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입여부가 결정되고, 이후 구입에 대한 행정
절차와 배송기간이 추가로 소요됩니다. 이러한 연유로 전공도서의 반려 및 입수가 지연 되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희망도서는 개인의 제한적인 관심과 취향보다는 직원들에게 유익하고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도서로, 5년

이내 출판도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Q. 임상 각 과별 기본교과서는 E-book이 있지만, 최신 단행본으로도 구입했으면 좋겠어요.
E-book은 검색용, 단행본은 정독/키워드 찾아보기로 그 용도가 다릅니다.

A. 현재 기본적인 Textbook은 E-book으로 구독하고 있으나, 최신프린트 단행본을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 외 만족하시는 내용들~!
- 최선을 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인프라와 지원 감사드립니다.
- 도와주시는 도서관 여러분들께 항상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좋은 서비스 부탁드립니다.
- 좋은 정보와 교육 감사합니다.
- 원하는 정보들을 검색, 열람, 대출시 실시간으로 도움받을 수 있었습니다.
- 올해 논문 진행하면서 문헌 검색, 원문 제공, 엔드노트 사용법 등 너무 많이 도움 받았습니다.
- 연 2회 가량 마련해주시는 강의(저자)도 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보다 편안하게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매달 새 책이 들어와서 좋아요. 읽고 싶은 책 신청하면 구입하기 위해 노력해줘서 감사합니다.
- 좋은 책들과 공부공간, 컴퓨터 사용공간까지 매우 만족하며 이용중입니다. ^^
- 연구 및 업무수행에 많은 도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좋은 책 많이 들여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주 이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갈때마다 참 친절하고 편안합니다. 감사합니다.

- 원문 제공 빠르고 친절하게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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