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검색

도서관 웹진

Vol.10_연구자 고유 식별번호로 연구업적 정확하게 관리하기

2020-03-24 조회 69
작성자
소*희
이메일
전 세계적으로 연구자와 연구논문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이름을 가진 연구자를 식별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특히 같은 성과 영문 이니셜을 가진 연구자들이 많은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는 더욱 식별이 어렵다. 따라서 특정 연구자의 논문을 정확히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려운데 이러한 문제점은 연구자에게 고유한 식별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보완할 수 있다.
연구자 고유 식별번호는 타 연구자와 오인될 확률을 줄여주고 연구자를 정확하게 식별하여 적합한 개인, 기관, 발행인, 자금 지원자에게 연결하는데 효과적이며, 개인의 업적 관리에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연구자 고유 식별번호로는 ORCID, ResearcherID 등이 있다.

1. ORCID(Open Reasearcher and Contributor ID)
ORCID는 연구자 고유 식별번호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 투고 시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국내 synapse저널에서는 필수적으로 기입해야 한다.

   1) ORCID 특징
      - 연구자를 구별하는 "16자리의 연구자 디지털 고유식별번호"
      - 주요 식별코드와 연동: ResearcherID(Web of Science), Author Identifier(Scopus)
      - H-Index를 정확하고 지속적으로 산출
   2) ORCID 등록: https://orcid.org/
      - Register -> 이름과 메일 기입 -> 메일 인증 -> 개인정보 등록
       -> Biography 등록 -> Works 등록 -> 16자리 ORCID ID 부여

2. ResearcherID
Web of science(SCIE)를 출판하는 Clarivate Analytics에서 사용하는 고유 식별번호이다. SCIE 학술지 투고가 개인 연구업적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국내 환경에서는 가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ResearcherID 특징
      - Web of Science 결과와 연동되며 ORCID 와도 연계 됨
      - 연구자 자신의 출판물 목록 관리, 인용 횟수(Time Cited) 및 H-index 등 연구 성과 관리
   2) ResearcherID 등록: http://www.researcherid.com/

ORCID와 ResearcherID는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식별코드의 프로필을 원활하게 교환하여 활용할 수 있다. 아래의 동영상은 ResearcherID를 통하여 ORCID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동하는 방법 동영상)

현재 연구자와 학술문헌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연구자의 업적을 평가하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학술 이용이 증가하면서 altmetric과 같은 기법으로 다양한 인용지수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개인의 정확한 학술활동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연구자 고유식별번호는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본다.

* 글 : 신의수 과장

댓글  0 * 최대 한글 33자, 영문 100자까지 입력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