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검색

도서관 웹진

Vol.09_우리가 꿈꾸는 도서관

2020-03-23 조회 62
작성자
소*희
이메일
아산의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공간 활용과 관련된 이용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2017년 하반기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9월 8일(금)부터 10월 7일(토)까지 온라인으로 1차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설문조사에서 많은 지지를 받은 세 항목(북카페, 영화관, 협동 스터디 공간)에 대하여 오프라인으로 2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오프라인 설문조사는 11월 16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이루어졌다. 1,2차 설문조사 모두 중복 답변을 허용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총 216건의 이용자 의견을 들을 수 있었고, 전체 의견 중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가 31%(68건), 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가 69%(148건)의 비중을 차지했다.
 
 
도서관에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공간으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항목은 북카페였다. 전체 의견의 절반 이상인 54%의 지지를 받았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조사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많은 이용자들이 음료를 마시고 대화도 나누며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선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많은 이용자가 원한 공간은 스크린으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작은 영화관(22%)이었고, 3위는 협동 스터디 공간(29%)이 차지했다. 1위부터 3위까지는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선호하여 오프라인 설문조사에 포함된 항목이었다.
 
 
그 밖에 기타 항목에 포함되는 공간으로는 한 학기 동안 개인이 사용하는 연구실인 개인 열람실(7건),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Innovation Area(7건), 조용히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정숙공간(3건), 미디어제작실(3건), 멀티미디어실(2건) 등 다양한 공간에 대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 항목 외에도 북카페지만 스터디카페 같은 공간이나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견도 파악할 수 있었다.
아산의학도서관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향후 도서관 공간 활용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글 : 정보영 사서

댓글  0 * 최대 한글 33자, 영문 100자까지 입력 가능 합니다.